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신학 전체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전상완목사 | 기독교의 기본적 신앙의 이해 60 2019-05-10 08:50:19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3. 하나님의 형상

 

모든 계명은 인간이 절대 순종해야 할 하나님의 명령이라는 것이다.


아모스 선지자 시대의 북 왕국 이스라엘은 도덕적으로 매우 부패하였다. 암 2:6에 “죄 없는 사람을 빚돈에 종으로 팔아넘기고”(공동번역) 라는 말씀이 나온다. 빚을 준 자가 빚을 갚지 못하는 가난한 자를 종으로 팔았다는 것이다. 7절에 보면 “너희는 힘없는 자의 머리를 땅에다 짓이기고 가뜩이나 기를 못 펴는 사람을 길에서 밀쳐낸다”(공동번역) 라고 하였다. 곧 사회적으로 힘 있는 자들이 힘없는 자들을 마구 학대했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부한 자가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사회였다. 그리고 계속해서 7절에 보면 “아버지와 아들이 같은 여자에게 드나들며 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혔다”라고 하였다. ‘여자’는 창녀를 가르킨다.


그러면 이처럼 도덕적으로 타락하여 공의가 서지 못했던 이스라엘 국가는 어떻게 되었는가? 그 해답은 다음과 같은 말씀에서 찾을 수 있다. “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려 젔음이여 다시 일어나지 못 하리로다”(암 5:2) 곧 이스라엘 나라는 망하고 다시 회복되지 못하리라는 것이다. 아모스의 예언대로 북 왕국 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의해 주전 722년에 멸망당하고 말았다.


그러나 아모스 선지자는 이스라엘 왕국이 한 가지 살 수 있는 길이 남아있다고 하며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너희는 살기 위하여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지어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의 말과 같이 너희와 함께 하시리라 너희는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며 성문에서 공의를 세울 지어다 [곧 공평한 재판]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혹시 요셉의 남은 자를 긍휼히 여기시리라”(암 5:14-15).


신약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도덕에 대한 교훈은 마태복음 5장에 잘 나타나 있다. 마 5:21이하에서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은 메시야의 권위로서 하신 말씀이며, 그 말씀은 구약의 모세의 율법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성취하는 말씀이다.


모세의 율법에서는 “살인하지 말라”(10계명 중 제 6계명)라고 명하였는데 타 인간을 살해하지 말라는 하나님의 명령인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라고 하셨다. 왜냐하면 인간의 분노가 살인으로 인도하는 근본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분노 속에 살인의 씨가 이미 배태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라고 하였다. ‘라가’라 하는 말은 ‘쓸모없는 자’, ‘속이 빈 자’라는 의미가 있다. 이처럼 동류인간을 모욕하는 자들은 예루살렘에 있는 최고 재판소에 끌려가 재판 받게 되며, ‘미련한 놈’이라고 하는 자는 장차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27절에 “간음치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 하였느니라”라고 하시었다. 이 말씀 역시 간음죄의 궁극적인 원인은 마음 속에 있는 음욕이기 때문에 음욕을 마음에서 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잠언 6:27에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다. “사람이 불을 품에 품고야 어찌 그 옷이 타지 아니하겠으며”, 하나님의 백성은 성결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마 5:34 이하에 보면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 좇아 나느니라”라고 하였다. 당시 유대인들은 중대한 발언을 할 때는 하늘로, 땅으로, 예루살렘 등으로 맹세하였다. 이같이 저들이 맹세하는 것은 저들의 마음이 진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진실한 마음을 가진 자는 옳다 (yes) 아니라 (no)로 대답하면 족하다는 것이다.

 


전상완 목사(Ph.D.)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17724397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엄진섭교수 | 한국 교회 갱신의 관점에서 본 루터 사상의 몇 가지 특징들 6 (2019-05-10 08:45:06)
다음글 : 장영일목사 | 사건 중심 구약성서 해설 (59) (2019-05-10 09:0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