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커뮤니티 > MEDICAL > 상세보기
실시간 키워드
프린트
제목 김 용 원장의 건/강/칼/럼 11 2019-08-09 08:06:45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튼튼한 하체가 수명을 좌우한다

 

컴퓨터와 자동차 등 문명의 이기를 누리면서 걷는 것보다는 자동화되고 움직이지 않는 편한 생활이 익숙해졌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발전이 좋은 점도 있겠지만, 우리의 몸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을까요?
 
한번 생각해보면 기계화되고 자동화되면서 사람의 움직임보다는 발달된 생활속에서 점점 움직임이 줄어들어 무릎이나 척추가 약해지고 몸이 비만해지면서 건강하지 못한 삶이 되어 결국에는 수명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실제적인 연구를 통해서 허벅지가 1cm 줄어들 때마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약 10% 정도 증가하고, 허벅지가 얇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장병 및 사망위험이 2배가량 높다고 합니다. 허벅지 근육은 나이가 들면서 가장 줄어드는 근육이고, 젊은 사람들이 허벅지가 부실하다면 건강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일상 생활속 근육운동이 신진대사 활동을 늘리고 피부탄력을 높인다고 하였습니다. 하루 최소 10분 이상의 근력 운동이 종합적으로 수명을 5년 늘려주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합니다. 노인들은 간단한 운동으로 근력이 20%까지도 증가하고 엉덩이와 다리의 근육은 전체 근육의 70%까지 차지하기 때문에 하체의 굵기나 건강이 몸 전체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비위를 튼튼하게 하거나 신장을 튼 튼하게 하는 한약재를 권합니다. 그중에서도 허리뿐 아니라 하체에도 좋은 한약 재로 3가지를 말할 수 있는데, 하체와 허리에 좋은 한약재 3총사라고도 불립니다. 
 
첫째로 두충이 있습니다. 두충나무의 껍질을 반으로 갈라보면 갈라진 곳에 실처 럼 연결되는 조직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 몸을 서로 끈끈하게 연결하고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 두충은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기 떄문에 살짝 볶아 구수한 맛과 더불어 매일 차처럼 마시면 부담이 없을 것입니다. 허리의 통증을 조절하기도 하고 신장기능을 좋게 해서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특히 만성적인 허리 통증이 있으신 분은 꾸준하게 드셔도 좋습니다 
 
두번째는 쇠무릎이라고도 불리는 우슬이 있습니다. 우슬은 무릎 관절에 좋다고 많은 분들이 익히 알고들 계십니다. 허리뿐만 아니라 하체, 관절을 좋게 합니다. 
 
셋째로 오가피가 있습니다. 신장의 기운을 좋게 해주고, 양기를 보충하며 혈액 순환에 좋습니다. 그래서 허리를 튼튼하게 하면서 몸의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단,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조심해서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위의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3총사는 함께 배합해서 생강과 대추를 같이하여 차처럼 드시기도 합니다. 
 
하체의 건강은 수명하고도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평소에 전화받으면서 스쿼트를 하거나 텔레비전을 볼 때 앉아있으면서 쿠션을 무릎 사이에 끼워넣고 무릎 사이에 힘줘 조이기, 한쪽 다리로 서 있기 등으로 하체를 단련시키는 습관을 가진다면 1년 후 튼튼한 하체를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김 용 원장
現 수원자생한방병원 병원장
경희대학교 대학원 한의학 박사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35623267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김 용 원장의 건/강/칼/럼 10 (2019-07-26 10:23:22)
다음글 : 김 용 원장의 건/강/칼/럼 12 (2019-08-23 09:1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