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커뮤니티 > MEDICAL > 상세보기
실시간 키워드
프린트
제목 김 용 원장의 건/강/칼/럼 13 2019-09-06 15:55:02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덜란드에서 키 크다고 자랑하지 마세요

 

네덜란드 여행을 가서 남자 화장실에 가보면 키작은 이들은 깜짝 놀랍니다. 소변기 높이가 높아서 과연 일을 볼 수가 있을까 걱정이면서 투덜대면서 나오게 됩니다. 네덜란드에 가면 키 자랑하지 말라고 말했는데, 그 말이 실감나리라 생각됩니다.

 

네덜란드는 1850년까지 키가 작은 나라 사람들이었으나, 최근 네덜란드 성인 남성 평균키가 185cm이며, 여자도 170cm가 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1800년대에 작은 키로 있다가 현재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나라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네덜란드 사람들은 과식을 하지 않고, 우유와 치즈 등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즐겨 먹으며 또 의료혜택도 어릴적부터 좋은 수준을 얻고 자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극단적으로 못 생기면 성형수술을, 뚱뚱하면 지방흡입술을 받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짧은 다리는 어쩔까요?  닫힌 성장판은 억지로 열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우리 아이의 키를 쑥쑥 자라게 할 수 있을까요? 혹시 부모의 작은 키가 아이의 키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닐까요?

 

여기서 예상키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성장판 검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부모의 키를 이용해 간단히 아이의 키를 예상해 볼 수도 있습니다.
 
현재 자녀의 미래 키를 예상하는 공식으로 널리 쓰이는 방법은 남자 어린이의 경우 부모님의 키에 13cm를 더한 것을 2로 나누는 것, 여자 어린이의 경우 부모님의 키에서 13cm를 뺀 것을 2로 나눈 것이 예상키로 주로 활용됩니다. (이 공식의 오차 범위는 위 아래로 5cm입니다.)
남자아이의 키 = (아버지의 키 + 어머니의 키 + 13cm) / 2
여자아이의 키 = (아버지의 키 + 어머니의 키 - 13cm) / 2

 

엄마, 아빠가 작다면 당연히 예상키가 작게 나올 것입니다. 그러나, 실망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유전적인 영향이 아이 키에 좌우하는 것도 있지만 후천적인 부분도 상당부분 좌우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키는 유전적인 부분이 좌우하는 부분이 있고 결정이 되지만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 5~10cm까지 더 자랄 수도, 덜 자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장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고 후천적인 노력을 한다면 바른 성장으로 숨어있는 키, 잠재되어 있는 키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성장치료는 키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한방 성장치료의 목표는 전신 건강상태의 개선을 통해서 키가 크게 하는 데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적절한 한약을 투여함과 침구치료를 병행함으로써 성장판을 자극해 주고 성장 호르몬 분비를 유도함으로써 키가 자라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방 치료의 장점은 성장 속도의 가속화로 2년, 3년째에 성장 속도가 더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비만, 알레르기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는 성장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을 교정함과 동시에 성장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특별한 질병이 없고 대체로 건강한데도 성장장애가 있는 경우는 체질을 고려한 기본처방에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돕는 약재를 첨가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오장육부가 허약하거나 근골이 부실한 경우는 허약한 부분을 찾아서 한방에서 근골을 담당하는 간과 신을 보강하는 약재를 보충하면 정기가 충만하여지고 활력이 넘침으로써 저절로 키가 자라게 됩니다.

 

 


김 용 원장
現 수원자생한방병원 병원장
경희대학교 대학원 한의학 박사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57976343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김 용 원장의 건/강/칼/럼 12 (2019-08-23 09:16:45)
다음글 : 김 용 원장의 건/강/칼/럼 14 (2019-09-20 15:2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