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신학 전체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최덕성교수 | 부흥을 사모하라 ⑩ 2018-07-06 09:54:40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그 칭호는 복수명사로서 성부, 성자, 성령, 삼위 하나님을 암시하고, 또 특히 이 능력의 개념을 우리에게 전달해 준다. 그의 능력은 한이 없고 영원하다. 그는 전능하신 분이다. 그러면 그 이름은 무슨 뜻인가 하나님께서는 이 이름을 통해서 자신의 본질적인 성품을 계시하셨다. 왜냐하면 그 칭호는 '스스로 존재하는 자'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 말은 '나는 존재한다. I am)'라는 뜻이다. 우리의 구속주이신 하나님께 해당되는 것이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의 거룩하심이다. 그는 죄책을 결코 면제치 않으실 것이라고 선언하신다.

 

 

그 다음에는 하나님께서 죄를 미워하시고 우리를 심판하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나는 내 독생자를 세상에 보낼 것이다. 죄책을 그에게 담당시킬 것이다. 나는 그를 벌할 것이다. 그러고 나면 그 죄책이 옮겨질 것이고 나는 그 죄책을 벗은 자들을 긍휼히 여기고 자비롭고 은혜롭게 대할 것이다. 나는 그들의 모든 죄를 용서할 것이다. 그러나 바로 그 방식으로만 그런 일이 가능하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계시이다. 출 33:19 이것은 하나님의 주권이다. '나는 은혜 줄 자에게 은혜를 주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 이것은 하나님의 값없고 주권적인 은혜이다. 이것은 큰 신비이다.

 

 

죄 가운데 있는 사람은 그것을 싫어한다. 그래서 자신의 하잘 것 없는 지성으로 그것과 맞서 싸우려 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에서와 야곱이 어미 모태에서 아직 나기도 전에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셨다'라고 말씀하셨다. 어떻게 그럴 수가 있느냐 롬 9:20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우리의 지성은 이 영원하신 하나님, 스스로 계신 자를 이해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우리의 지성은 작을 뿐만 아니라 죄로 가득하고 꼬이고 삐뚤어졌으며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다. 그는 토기장이요 나는 진흙이다.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 자신의 주권적인 의지에 달려 있다.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으로 삼으셨고 다른 민족들은 그렇게 하지 않으셨다. 어째서 하나님만이 아신다. 우리가 그분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그분이 우리를 선택하셨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주권의 위대한 원리이다.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의 최상의 표출이다.

 

 

제19장 :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

모세가 이르되 원하건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내 모든 선한 것을 네 앞으로 지나가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선포하리라 나는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 또 이르시되 네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니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음이니라. 여호와께서 또 이르시기를 보라 내 곁에 한 장소가 있으니 너는 그 반석 위에 서라. 내 영광이 지나갈 때에 내가 너를 반석 틈에 두고 내가 지나도록 내 손으로 너를 덮었다가 손을 거두리니 네가 내 등을 볼 것이요 얼굴은 보지 못하리라(출 33:18~23).

 

 

부흥의 때를 통해서 전달되는 보편적인 교훈들이 있다. 성령께서 특별하게 찾아오시는 것이다. 이 하나님의 행사 속에는 두 가지 주요한 원리가 있다. 첫 번째 원리는 계시하는 것과 감추는 것이 함께 결합되어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원리는 축복해 주시면서 또한 보호하신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 자신의 영광을 주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나타내셨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계시의 첫 번째 요점은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음이라' 어떤 사람도 탐구함으로써 하나님을 발견할 수 없고 하나님을 볼 수 있는 자가 없다는 말씀이다. 계시의 두 번째 원리는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자신의 방식으로 계시하신다는 것이다. 끝으로 십자가에서 죽어가시는 그분을 보라. 그것은 영광의 베일이요, 절대적인 영광과 능력을 감춘 것이다. 본문에서 발견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원리는 보호하심이다. 하나님 자신의 거룩과 위엄, 영광, 죄에 대한 진노, 영원한 공의, 의에 상하지 않도록 그를 보호하셨다. 우리는 또한 나타나는 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부흥을 사모하라. 전심으로 부흥을 사모하라. 부흥을 사모하면서, 나는 우리 시대의 목회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의 저서 <부흥 (생명의말씀사)>을 요약한 글을 소개한다. 옮긴이가 문단을 적당히 나누고 의미 변화가 없는 범위 안에서 고쳐 썼다.  (정리 최덕성 목사)

 

 

 

최덕성목사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69201545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이동희목사 | 기독교 변증학 61 (2018-07-06 09:48:41)
다음글 : 정성욱 교수 | 조직신학 강좌 9 (2018-07-06 22:1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