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신학 전체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전상완목사 | 기독교의 기본적 신앙의 이해 69 2019-07-12 07:54:07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3. 하나님의 형상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마 22:37-40의 말씀과 같이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과 이웃과의 사랑의 관계에서 살도록 창조하신 것이다. 그런데 인류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가 범죄함으로 저희들은 에덴동산에서 추방되었다. 에덴동산에서 추방되었다는 것은 곧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가 끊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세기를 계속 읽어보면 창조주 하나님과 인간과의 사랑의 관계가 단절되자 이웃과의 사랑의 관계도 단절되고 만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실과를 네가 먹었느냐”고 물으셨을 때 그는 “하나님께서 주셔서 나와 함께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실과를 내게 줌으로 내가 먹었나이다”(창 3:10)라고 하며 범죄의 책임을 자기 아내에게 전가하였다. 이처럼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가 단절되자 인류 역사상 최초의 부부싸움이 벌어지게 되었고 부부간의 사랑에 금이 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저들이 낳은 두 아들 중 형 가인이 동생 아벨을 쳐 죽이는 인류 역사상 최초의 살인 사건이 발생하게 되었다(창 4:8). 이리하여 인간 사회의 도덕질서는 무너지게 되었고 결국 하나님께서는 홍수로 사람들을 심판하시게 되었다. 창 6:5-7에 보면 “주께서는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 차고, 마음에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언제나 악한 것뿐임을 보시고서, 땅을 쓸어버리겠다. 사람뿐 아니라 짐승과 땅 위를 기어다니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렇게 하겠다. 그것들을 만든 것이 후회되는구나하고 탄식하셨다”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인간이 범죄 하여 창조주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가 끊어지면 인간 세계는 결국 멸망당하고 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육체와 영을 가진 존재로 지으셨다. 인간과 동물과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인간은 영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간이 영혼을 가졌다는 점이다. 인간의 영 (곧 정신)의 3대 구성 요소는 지, 정, 의이다.


우리는 전 항목에서 인간이 지닌 인격의 3대요소인 지, 정, 의를 통하여 과학, 예술, 도덕을 실현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덕이라는 점을 상고해 보았다. 왜냐하면 도덕이 타락하면 과학이나 예술이 모두 타락하여 결국 인간과 세계를 파멸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인간으로 하여금 도덕적으로 타락하게 하는 근본 원인은 무엇일까? 그것은 인간이 범죄하여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가 단절되었다는 사실이다.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가 하나님의 형상이므로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의 단절은 곧 하나님의 형상의 상실을 의미한다.


하나님이 주신 지, 정, 의라는 영혼의 기능은 아담과 하와가 범죄 하기 전에는 그 기능을 잘 발휘하고 있었다. 그러나 범죄 후에는 인간의 영혼이 도덕적으로 부패하여 영혼의 기능들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게 되었다.
칼빈(Calvin)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선과 악 그리고 정의와 불의를 분별할 수 있는 마음 (mind)을 주셨고 이에 더하여 선과 악, 정의와 불의 중에서 선과 정의를 선택할 수 있는 의지 [자유의지]를 주셨다.” 그런데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 먹고 범죄한 후 저들은 선의 근원되시는 하나님과 단절됨으로 저들의 영혼도 부패하여 영혼의 기능인 이성 (마음)과 의지도 그 기능을 상실하여 선악을 올바로 분별하지 못하며 선악을 올바로 선택하지 못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칼빈은 타락 후의 인간의 영혼의 상태를 다음과 같이 묘사하였다.
“인간은 무지로 인해 자주 실수하게 되었고 지극히 적은 유혹에도 굴복하게 되었다. 우리는 인간의 영혼이 온갖 부정한 것을 받아 들이는 그릇이 되고 말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계속>

 


전상완 목사(Ph.D.)

 

 

 

 

 

Type the text here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97916938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전상완목사 | 기독교의 기본적 신앙의 이해 68 (2019-07-05 07:55:59)
다음글 : 전상완목사 | 기독교의 기본적 신앙의 이해 70 (2019-07-19 08:0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