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신학 전체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전상완목사 | 기독교의 기본적 신앙의 이해 82 2019-10-18 08:46:37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죄의 결과

 

혁명주동자들이 일단 정권을 잡으면 저들 자신이 옛 시대의 왕이나 독재자가 되어버리는데 히틀러와 같이 자신을 신격화하며 국민을 마구 죽이는 폭군이 되는 것이다. 결국 이상적 사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쳐 주신 사랑의 2대 계명과 같이 하나님을 사랑하며(순종하며) 이웃을 사랑하는 정치적 지도자를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상적 사회는 법이나 제도나 정치 이념(ideology)을 바꿈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변화된 인간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치나 경제혁명 보다 인격혁명(중생)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아브라함 링컨은 유명한 게테스버그 연설 (Gettysburg Address)에서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창조되었다.”( ... all men are created equal)라고 하며 흑인 노예 해방을 선포하였다. 카네기(Andrew Carnegie)는 66세때 부자들은 재산을 사회에 환원해야 할 책임이 있다는 복음에 내포된 진리를 깨닫고 전 재산을 선한 목적을 위해 사회에 반환했던 것이다. 이상적 사회는 링컨과 같은 정치가와 또 카네기와 같은 기업가들에 의해서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3) 성 차별 (Sexism)

신약학자 바크레이(William Barclay)에 의하면 유대사회에 있어서 여자의 위치는 매우 낮았다. 여자는 전적으로 부친이나 남편의 지배하에 있었다. 여자는 회당(Synagogue)에서 지정된 장소에서만 예배드릴 수 있었다. 그리고 여자에게 율법을 가르치는 것이 금지되었다. 유대인들은 여자에게 율법을 가르치는 것은 돼지에게 진주를 던지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복음서에 보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여성도 남성과 꼭 같이 취급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마리아 여자에게 전도하여 저를 구원하여 주셨다. 모세의 율법에 따라 돌로 맞아 죽게 된 간음하다 현장에서 잡힌 여자를 구원해 주셨다. 눅 10:39에 보면 “그 [마르다]에게 마리아라 하는 동생이 있어 주의 발아래 앉아 그 [예수님]의 말씀을 듣더니”라고 하였다. 유대인들은 여자에게 율법을 가르치는 것을 금했으나 예수님은 마리아에게 말씀으로 가르치셨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승천하신 후 초대교회에서 많은 여성들이 크게 활동한 사실을 볼 수 있다. 행 18:26에 보면 아굴라의 아내 브리스길라가 남편과 함께 아볼로에게 기독교의 세례의 의미를 가르쳤다고 하였다. 브리스길라는 초대교회에서 기독교의 진리를 가르치는 선생이었다. 유대인들은 여자들이 가르치는 것을 금했으나 브리스길라는 문화의 중심지인 알렉산드리아에서 온 학자 아볼로(Apollos)에게 복음의 진리를 가르쳤던 것이다. 아볼로는 구약에 능통한 유식한 유대인이었고 웅변가였고, 세례요한의 제자였다. 그리고 그는 후에 초대교회의 영향력 있는 지도자가 되었다. 바울은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라고 하였다. 자기는 고린도교회를 창립한 자이고 아볼로는 이 교회를 성장시킨 자라는 것이다. 빌 4:2,3에 보면 바울은 “유오디아와 순두게 두 여인은 복음에 나와 함께 힘쓰던 저 부녀들”이라고 하였다. 행 21:9에 보면 복음전도자 빌립에게 네 딸이 있었는데 “처녀로 예언 하는 자”라고 하였다. 곧 저들은 여선지자들이었다. 행 16:14에 보면 “두아디라성의 자주장사 루디아는 하나님을 공경하는 여자”라고 하였다.
 
오늘날도 여성차별은 계속되고 있다. 유교전통에 젖은 우리나라에서도 여자에게는 공부를 시키지 아니했다. 오늘날도 여자들은 사회적으로도 차별 대우를 받고 있다. 미국 사회에서도 여성차별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계속>

 


전상완 목사(Ph.D.)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95964794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전상완목사 | 기독교의 기본적 신앙의 이해 81 (2019-10-11 07:49:08)
다음글 : 전상완목사 | 기독교의 기본적 신앙의 이해 83 (2019-10-25 07:4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