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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혜경박사 | 이민한인교회들을 위한 노인목회의 방안 23 2019-11-08 09: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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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죽음과 상담

죽음의 과정에 대한 연구는 임종기의 신체적인 변화에 대한 연구보다 말기 환자가 죽음을 선고받고 자신의 죽음을 현실로 받아들이기까지의 심리, 정서적 과정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이이정, 2004, 박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또한 배우자 상실은 복합적인 상실을 동반한다. 노인의 죽음 중에서 배우자 사별 후 심각한 슬픔과 걱정, 불행감, 두려움 등을 나타내며, 여성보다도 남성이 더 고독감이나 사기 저하를 경험하게 된다.

 

배우자 사별한 사람과의 상담은,
* 충분한 애도기간을 갖도록 한다.
* 배우자를 용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 배우자 사망에 대한 죄책감에서 벗어나도록 돕는다.
* 배우자 생전의 관계에 대한 죄책감에서 벗어나도록 돕는다.
* 배우자의 좋은 추억을 기억하고 되새기도록 돕는다.
* 사별 이후 생활 계획의 설정에 도움을 제공한다.
* 유가족 전체와의 만남과 연합을 도모한다.
* 상실의 단계들을 충분히 겪게 하고 우울증상이나 자살 충동에 대해 충분히 검토한다.
* 배우자 사망 이후 고립감에 적절히 대처하도록 돕는다.
* 사별 후 감정 격화로 인한 신체적 변화에 주목한다.

 

(5) 노인 상담을 통한 노인 목회의 전망과 과제

목회의 속성을 예기하려는 것이 아니고 노인들을 위한 상담을 통한 목회를 생각할 때에 먼저 노인들에게 어떻게 접근하며 다가가느냐 하는 것이고, 또한 노인들이 전문 사역자를 어느 정도 신뢰하느냐에 따라서 노인들이 심적, 영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본다. 상담을 통하여 자아 인식을 바로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가치관이나 인생관, 세계관이 바뀌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로 설 때에 교육받을 수 있는 준비가 될 수 있다. 또한 상담을 통해 사역자와 바른 관계 형성을 하며, 노인들끼리의 관계도 화목하고, 서로 의지하며, 격려하는 그리고 사랑을 나누는 심적인 안정을 누리는 공동체가 될 것이다.

 

이민 온 한국 사람들은 상담을 하면, 아직도 ‘내가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라고 생각하기에 교제, 혹은 사귐을 통한 관계 형성과 상담을 통하여 노인들을 잘 파악할 뿐 아니라 치유의 과정을 통한 전인적인 회복과 노인들의 사정과 형편에 맞는 노인들의 어려움을 돕는 상담이 되어야 하며, 그때그때 전문인에게 소개하여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연락망이나 다방면의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본다.


한국에 있는 많은 교회들은 교회 안에 상담실을 운영하며, 각 분야에서 훈련도 시키고 성도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이민 한인교회에서는 바라기 어려운 실정이지만, 앞으로는 지금보다 나아지리라 믿는다. 상담은 시작일 뿐, 교회 안에서 여러 가지 교육을 통하여 뒷받침을 해주어야 한다. 노인을 이해할 뿐 아니라 노인을 주님의 마음으로 사랑할 수 있는 전문인 노인 사역자가 필요하다. 또한 상담 전문인도 필요하다. 어떻게 전문인을 키울지도 큰 과제이며, 계속 연구와 개발을 해야 한다.

 

2. 노인 교육을 통한 노인 목회의 해결 방안 (Strategies of Solutions through Christian Education for Senior Adult Ministry)

(1) 노인 교육 목회의 목적과 방향
노인 교육의 목적은 노년기의 삶의 질을 적극 향상시키고, 연령에 의한 문화적 갈등을 좁히는 데 있으며, 급속한 사회 변화에 적응하며, 자기 개발과 다른 연령층의 집단간의 연대감을 통해 안정된 노후를 보내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노인이 겪게 되는 질병이나 고독감을 해소해주고 노인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치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또한 노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사회 변화에 효율적으로 적응해 가면서 자기 개발을 통하여 인간다운 삶과 만족스럽고 자립적인 건강한 삶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2) 노인의 기독교적 교육을 위한 교회의 사명
기독교 노인 교육은 기독교적 신앙과 삶의 통합과 성숙을 목적으로 하는 데 신앙이 성숙되었다는 것은 삶 속에서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자유와 풍요로움이 이루어지는 삶이며, 선교에로의 활성화가 이루어지는 삶을 말한다. 노인 교육의 방향은 질적이고 지혜를 추구하는 것으로서 분리보다는 성숙한 삶을 추구하려고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노인 교육은 방향이 없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욕심을 버리고 죽음을 기꺼이 받아들이며, 남은 기간을 의미있게 보내는 것을 보여줄 수 있게 해야 한다.  <계속>

 


윤혜경박사

목회학 석사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
현 뉴욕시 노인 사역 연구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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