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커뮤니티 > MEDICAL > 상세보기
실시간 키워드
프린트
제목 숨쉬는 한의원의 한방스토리 39 -휴가철 건강관리 2018-08-03 10:36:46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이곳이 정말 대한민국이 맞나 싶을 정도로 뜨거운 날의 연속이다. 에어컨 없이 일상생활을 하기가 곤란하다. 혹여 냉방기가 고장이라도 나면 수리는 커녕 구매를 해도 2주를 기다려야 하는 실정이다. 폭염이 지속 되면서 더위에 지치고 힘이 들어 체력까지 떨어지게 되는데, 기다려진 휴가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휴가철 건강관리이다.

 

휴가철 무더운 여름 건강관리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첫 번째,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기 위해 많은 사람이 바닷가, 계곡, 수영장 등 휴가지를 찾아 떠나게 되는데, 이때 장시간 운전을 비롯하여 휴가지에서 즐기는 수상레포츠 등은 척추, 관절 부상을 초래하게 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휴가를 떠나기 전에 척추, 관절 긴장을 풀어줄 수 있도록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두 번째, 요즘처럼 폭염이 지속되는 날씨에 장시간 피부 노출이 이어지면 피부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여 각종 피부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 햇빛이 강한 시간대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야외활동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 주는 것이 좋다. 만약에 외출후 피부 열감이 있을 경우 냉찜질을 통해 열기를 가라 앉혀주어야 한다. 강렬한 햇빛 아래 20분 정도만 노출되도 1도 화상이 생길 수 있으니 꼭 주의한다.

 

세 번째, 요즘 휴가 때에 해외여행을 많이 하는데 출발 전 국가별로 유행중인 전염병에 대비해야 한다. 최근 중국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수족구병이, 태국 등 동남아 지역에서는 수인성 전염병이 유행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각 국가별 전염병 유행상황과 대처요령 등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니 출국 전에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예방 접종 등을 받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여행후 증상이 있으면 검역소에 신고하거나 귀국 후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반드시 진료를 받기를 권한다.

 

휴가철 여름 건강관리 Tip

1. 물놀이 후 눈, 귀 청결하게
해수욕장과 워터파크와 같은 물놀이 장소는 세균이 번식되기 쉽기 때문에 눈과 귀 질환에 유의해야 한다. 눈은 인공눈물을 넣거나 주변을 깨끗한 물로 자주 세척해주고, 귀는 면봉보다는 수건을 귀에 대고 흘러내리도록 해야 한다. 충혈이 생기거나 이물감 등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물놀이 후 반드시 깨끗한 물로 샤워를 하는 등 위생관리에 철저히 해주어야 한다.

 

2. 스트레칭으로 준비운동
평소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과 관절이 굳은 상태로 있는데, 휴가철 물과 관련된 다양한 스포츠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통이 오거나 무리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근육통이 생겼다면 냉찜질을 하루 15분, 3회 정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너무 찬 음식 위주는 금물
더위가 찾아오면 입맛이 떨어져 냉면, 아이스크림, 냉커피 등 찬 음식 위주로만 먹게 되는데, 체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지만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과민성 장 증후군에 걸리게 된다. 여름에 설사를 자주 하는 것도 이유 중 하나이다.

 

4. 에어컨 필터 청소는 꼭
에어컨 필터는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물에서 서식하는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지며, 청결하지 않은 필터에 있던 레지오넬라균이 물방울 형태로 공기 중에 퍼지면서 인체에 들어오게 될 수 있다. 또, 에어컨을 과하게 틀게 되면 실외와 온도차가 벌어져 체온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냉방병, 배앓이나 안구건조증에 걸릴 수 있으므로 너무 온도를 낮춰 틀지 않는 것이 좋다.

 

5. 날 음식에 주의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급적 회, 날 것은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음식은 반드시 100도 이상에서 익혀 먹으며, 주방의 청결을 유지해주어야 한다.

즐거운 휴가철 여름 건강관리로 무더위를 잘 이겨내시길 바란다.

 

숨쉬는 한의원 ssoom.co.kr

 

 

이정균 원장
숨쉬는 한의원 수지점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98754323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송효섭 심장내과의 - 부정맥 (2018-08-03 10:31:27)
다음글 : 송효섭 심장내과의 | 부정맥 검사 (2018-08-10 13:5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