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커뮤니티 > MEDICAL > 상세보기
실시간 키워드
프린트
제목 숨쉬는 한의원의 한방스토리 44 | 가을 보약 2018-09-07 17:40:06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많이 더웠던 여름 만큼 노약자뿐 아니라 건강하던 가족까지 건강 보약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은 있지만 아직도 한낮기온은 높아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므로 가을 보약 현명하게 챙겨 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초가을에는 최고 기온이 25℃ 이하, 일 최저 기온은 5℃ 이상으로 일교차가 매우 크다. 또 가을이 막 시작하게 되면 우리를 힘들게 했던 다습한 기후는 갑자기 습도가 낮아지면서 건조하게 바뀐다. 이렇게 기온과 습도가 뚝 떨어지는 등의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에 적절하게 몸 관리를 하지 않으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 기관지염 등의 질병에 걸릴 수 있다.


날씨와 계절 변화는 우리 몸의 호르몬 분비와도 관련이 있어 정서불안, 우울증, 의욕상실 등과 같은 정신적인 질환을 야기 시킬 수도 있다. 갑자기 떨어진 기온과 줄어든 일조량으로 인한 정서적 문제로 건강관리 의욕마저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고 가을을 잘 넘겨야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다


특별히 병이 있어서가 아니고 순전히 몸을 튼튼하게 할 요량으로 보약을 먹는 것이라면 봄이나 가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보약은 봄가을에 먹어야 한다는 얘기나 여름에 보약을 먹으면 땀을 흘려 효과가 없다는 말은 근거가 없는 이야기다. 다만 지나치게 춥거나 태풍이 몰아치거나 장마가 지고 있거나 하는 등 일기가 아주 좋지 않을 때는 피하는게 좋다.

 

가을 보약이 필요한 사람

이번 여름 유난히 땀을 많이 흘리고 힘들어 하는 사람,환절기마다 호흡기 질환과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 식욕부진과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 요즘 들어 신경이 예민해지고 수면부족과 업무능률이 떨어지는 사람 등이다.

 

가을에 좋은 보약

우리 몸이 보약이 필요한 상태는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원기가 빠져나가 무력, 피로와 졸림, 식은 땀, 식욕저하, 목소리 작아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기허증, 빈혈이나 혈액순환장애로 어지럼, 안면 창백, 탈모, 두근거림, 불면, 불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혈허증, 기허에서 더 진행한 단계로 몸이 차가워져서 손발이 차고 추위를 잘 타고 설사를 잘하고 정력이 약해지는 양허증, 혈허증에서 더 진행하여 허열 증세까지 나타나서 입이 마르고 피부, 목구멍과 안구 등이 건조하고 수면 중 발한, 홍조증, 손발이나 가슴에서 열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음허증이 있다. 기허증에는 인삼차나 사군자탕, 혈어증에는 당귀차나 사물탕, 양허증에는 팔미지황탕, 음허증에는 육미지황탕을 활용하면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다.

 

우리 몸은 보약보다 먼저 면역력을 키우는것이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햇볕을 자주 쬐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햇볕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D를 합성해주는데 비타민D는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체온을 올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얇은 옷을 겹처 입어 일교차에 대비하는 것도 좋다. 단, 땀이 날 정도로 옷을 입으면 땀이 마르면서 오히려 체온을 뺏길 수 있으니 주의한다.


가을은 남성의 계절이라고도 한다.그런 남성들이 식욕이 없고 의욕적이지 못하다면 만성적인 피로감으로 간장기능이 허약해져 있고 신장의 호르몬 분비능력이 저하되었기 때문이다. 이때는 보음제라 하여 신장의 기능을 왕성하게 해주는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보음효과란 호르몬과 내분비 체액을 만들어 주는 원동력을 말하는데 주로 무겁고 땅으로 기는 음식에 골고루 들어있다. 즉, 장어와 해삼, 멍게, 미역, 전복, 다시마, 잉어, 낙지 등이 보음효과가 있는 음식이다. 그리고 가을철에 기운이 없고 나른할 때 여름철 보약에 좋은 생맥산을 먹는 것도 효과가 있다.    
     
숨쉬는 한의원 ssoom.co.kr

 


이정균 원장
숨쉬는 한의원 수지점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93315048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근거중심의학의 중요성 – 에스트로겐 연구조사 (2018-09-07 17:34:22)
다음글 : 심방세동 Atrial Fibrillation (2018-09-14 19:1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