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자! (잠언 13:4)

새한장로교회 송상철목사

크리스찬타임스 | 등록일 2019년08월21일 19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2019-08-18 /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자! (잠언 13:4) / 새한장로교회 송상철목사

 

ㅡ 지난 주일 예배는 잠13:4을 중심으로  

"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님을 섬기자!"  라는 제목으로 설교 말씀을 전했다.  그 말씀을 중심으로 감사를 나누기 원한다.

 

ㅡ 예수님은 우리가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게 하기 위해 세상에 오셨고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영생을 얻지 못하고 멸망하고,  믿어도 풍성하게 살지 못한다. 예수 안에서 풍성한 삶을 살지 못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게으름 때문이다. 

 

칙휠레 창업자 트루엣 케시 회장은 잠22장을 자기신앙철학, 경영철학으로 삼아서 기업을 1,800개 이상의 후랜차이즈 지점을 가진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그는 말했다. 나는 가난을 끊어내는 방법을 배웠다. 좋은 경영 원리와 성경원리가 충돌하는 것을 전혀 느끼지 못했다.  그는  성경에서 인생철학을 만들었다.  그가 가장 감동을 많이 받은 성경은 잠언이다.  우리는 잠언을 더 깊이 배우고 묵상하며 구체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ㅡ 나는 투잡 쓰리잡 뛰면서 열심히 사는 미주 이민자들에게는 게으름이란 단어가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말씀을 묵상하면서 성경이 말씀하는 게으름의 차원이 완전 다른 것을 깨달았다.

 

ㅡ 1. 성경이 경계하는 게으른 자가 되지 말자!

 

ㅡ 1) 게으른 자는 성취 없는 소원만 말한다.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흔히 신자들이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다고 핑계를 많이 댄다.  그런데 잠언은 정확하게 핵심을 꽉집어 준다. 소원이 이뤄지지 않는 것은 게을러서다.  게으른 자는 희망,  이상, 꿈을 말만하고 아무 행동도 하지 않는다.  비전과 꿈을 갖되 열심과 부지런함이 필요하다.

 

ㅡ 2) 게으른 자는 악한 자라고 했다. "그 주인이 대답하여 가로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주님이 직접 말씀하기를 게으른 자는 악한 자라고 하셨다. 게으름이 왜 악한가? 기회낭비, 자원낭비, 책임회피, 하나님 말씀과 사명을 거부하기 때문이다.

 

ㅡ 3) 게으른 자는 지배 받고 끌려 다닌다.  "부지런한 자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는 부림을 받느니라!"  우리가 세상을 이기고 변화시키려면 끌려 다니지 말고 끌고가야 한다. 그렇게 살려면 열심히 성경배우고 기도하며 집중해서 제자답게 살 수 있게 경건의 훈련을 받아야 한다. 게으른 생각을 회개하고 버리며 심령을 튠업하자!

 

ㅡ 4) 게으른 자는  기회를 버려서 가난해진다. "게으른 자는 그 잡을 것도 사냥하지 아니하나니 사람의 부귀는 부지런한 것이니라!"  분명히 기회를 주셨다. 손만 내밀면 사냥할 수 있다. 기회를 잡고 사람을 잡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지금하지 않으면 다시는 기회가 없다. 부지런하기 바란다.

 

ㅡ 5) 게으른 자는  핑계만 연구한다.  "게으른 자는 말하기를 사자가 밖에 있은즉 내가 나가면 거리에서 찢기겠다 하느니라!" 게으른 자의 주특기는 핑계다. 게으른 자는 안 되는 이유만 연구하고 늘어놓는다. 쉽게 안 되고 남이 못하는 일이라면 그 때문에 가치가 있는 거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라!

 

ㅡ 6) 게으른 자는 고용주가 몸서리치며 내버린다.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초 같고 눈에 연기 같으니라!"  큰 일을 맡겼는데도 몇일 몇달 가도 변화가 없다면 고용주는 고민한다. 이에 초 같이 셔서 뱉는다.  눈에 연기처럼 견딜 수 없어서 그를 피하고 내버린다는 것이다.

 

ㅡ 7) 게으른 자는 우연히 될 일만 기다린다.  "게으른 자는 그 손을 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 살아 있는 고기는 수원지를 향해 올라간다. 그런데 게으른 자는 가만히 기다린다. 생명의 꿈틀거림이 없다. 하나님 안에 우연은 없다.  감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처럼 살지 말아야 한다.

 

ㅡ 2. 게으르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알고 열심히 믿자!

게으르지 않게 사는 비결은 주님 뜻을 알고 세월 아끼며 사는 거다. 주님 뜻이 무언가?

 

ㅡ 1) 하나님 중심의 긍정과 감사와 기도로 사는 것이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기뻐하고 감사하고 문제 생기면 기도하는 게 하나님의 뜻이다.

 

ㅡ 2) 하나님을 닮아서 인격과 삶이  거룩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거듭난 신자가 거룩하게 되는 게 하나님의 뜻이다.  자녀에게 아버지를 닮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어디 있겠나?  너는 처음 본다. 너는 아주 낫 설고 나와 딴 판이다. 그러면 아주 큰 일 난다.

 

ㅡ 3) 사람이 근심해서 회개하고 구원에 이르는 것이다. "하나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사람이 근심해서 회개하고 구원에 이르는 게 하나님 뜻이라고 했다. 걱정 근심 없이 사는 게 다 복은 아니다. 일이 잘 되서 중요한 근심을 해보지 못하고, 세상이 전부인줄 착각해서 구원받지 못한다면 그 인생은 정말 심각한 인생이다.

 

ㅡ 4) 주님께 드리고  전도자들을 돕는 것이 주님의 뜻이다.  "저희가 먼저 자신을 주께 드리고 또 하나님 뜻을 좇아 우리에게 주었도다."  전도자를 도운 것을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한 것이라고 칭찬했다. 선지자에게 물 한그릇 대접하면 내게 한 것이요 선지자의 상으로 갚아준다 하셨다.

 

ㅡ 5) 선한 일을 하면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 뜻이다.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찐대,"  선한 일을 하면서 칭찬받는 것보다 선한 일을 하면서 고난받는 게 더 주님께 영광이 된다. 그것이 주님 십자가를 지고 주님 뒤를 따라가는 거다. 거기서 신자의 능력과 향기가 나온다.

 

ㅡ 6) 교만한 자에게는 숨기고 겸손한 자에게  천국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천국의 비밀이 교만한 자에게는 숨겨진다.  겸손한 마음으로 어린아이처럼 살아 천국 비밀을 깨닫고 체험하기 바란다. 들어도 깨닫지 못하는 것은 그 영이 게을러서 교만해진 것이다.

 

ㅡ 7) 예수를 보고 믿어 영생 얻는 것이 하나님 뜻이다.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그러므로 게으르지 않고 인생을 사는 비결은 예수 믿고 영생 얻는 것이다.  세상을 살면서 영생도 얻지 못한다면 가장 불쌍한 사람이다, 교회 다니면서 영생 얻지 못한다면 그 사람이 바로 떡 그릇에 손을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는 게으른 사람이다.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님을 섬기자. 감사함으로 섬기자.

 

 이런 말씀을 주셔서 심령을 다시 튠업하게 하시니 감사하다.

 

 

 

 

 

 

 

 

 

 

 

 

 

 

 



송상철목사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교계 미주 한국 세계 선교

현재곡

포토뉴스

화제인물

DONATION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