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장비를 요구하는 멕시코 의료진들. 사진: 유튜브 채널 AlJazeera English 영상 캡처

멕시코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9만 7326명에 이른 가운데, 지금까지 모두 2만 217명의 의료 종사자들이 코로나19 확진을 받았다고 3일(현지시간) 멕시코 보건부가 발표했다.
통계에 따르면 확진자 5명 중 1명 이상이 보건의료 종사자들로 집계돼 의사, 간호사 등의 위험이 심각한 수준이다.
의료인 감염은 최근 들어 더욱 심각해져 12일 전 발표된 수치보다 확진자는 77%, 사망자는 81% 급증했다고 멕시코 일간 엘피난시에로는 전했다.

감염 의료인 중 간호사가 42%로 가장 많고, 의사도 32%였다. 나머지는 기타 의료 종사자와 관련 실험실 연구자 등이다. 코로나19로 숨진 의료인들도 271명이 달한다.
블룸버그는 멕시코보다 코로나19 확진자가 18배나 많은 미국의 의료인 사망자 321명과 비교할 때 큰 차이가 없다고 전했다.
코로나19가 계속 빠르게 확산하는 멕시코에선 의료인들이 장갑과 마스크 등 기본적인 보호 장비도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넘쳐나는 환자들을 맞고 있어, 보호장비 부족에 항의하는 의료진의 시위도 잇따랐다.
멕시코시티 심장병학연구소의 구스타보 로하스는 블룸버그에 “감염된 병원 직원들의 공통점은 환자를 치료할 때 적절한 보호 장비를 갖추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멕시코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고, 병상 포화도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의료진의 희생도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우고 로페스가텔 멕시코 보건차관은 전날 오후 일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확산이 끝나지 않았다. 현재 확산의 강도가 최고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일간 엘우니베르살과의 인터뷰에선 현재 1만 명을 웃도는 코로나19 사망자가 3만 명에 달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복음기도신문=크리스찬타임스]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