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미주 한국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0일 겨울 폭풍과 한파로 대규모 정전 등의 큰 피해를 본 텍사스주에 중대 재난 선포를 승인했다고 연방재난관리청(FEMA)이 밝혔다.

이번 승인에 따라 텍사스주의 피해 복구를 위해 연방정부의 예산을 신속히 투입할 수 있게 됐다고 블룸버그통신 등이 전했다. 이재민들을 위한 임시 거처 마련과 주택 수리 비용, 저금리 대출 등의 지원책이 여기에 포함된다.

미 최대 석유·가스 생산지인 텍사스에서는 이상 기후로 정전 사태가 벌어진 탓에 공장들이 멈춰 선 것은 물론 주민의 거의 절반이 여전히 제대로 수도 공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

주 전역의 발전소가 다시 가동을 시작했으나, 여전히 19만5000 가구 이상이 전력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한파로 미 전역에서 60여명이 목숨을 잃은 가운데 텍사스주에서만 20명 이상이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방정부 차원의 재난 대응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직접 텍사스주를 방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당초 다음 주 중반 텍사스주를 방문할 계획이었던 바이든 대통령은 자신의 방문이 오히려 주 당국의 피해 복구 작업을 방해할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해 신중히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국민일보>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