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가 구글과 페이스북 등 디지털 플랫폼에 뉴스 콘텐츠 이용료를 지급하도록 법제화한 첫 국가가 된다.
로이터통신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호주 의회는 25일 '미디어와 디지털플랫폼 의무 협상 규정'을 통과시켰다.
해당 법안은 디지털 플랫폼과 뉴스제공자가 사용료 협상을 벌이도록 하는 내용이다. 만약 협상에 실패할 경우, 결정에 구속력이 있는 조정절차를 밟도록 강제하는 내용도 포함한다. 호주 정부는 법 시행 1년간은 검토 기간을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구글과 페이스북 등에 뉴스 사용료를 내도록 강제하는 내용이기에 페이스북과 구글은 법이 통과되기에 앞서 강력히 반발했다.


구글은 법이 시행되면 호주에서 검색서비스 제공을 중단하겠다고 위협했다. 페이스북은 이달 중순 뉴스 서비스를 아예 중단하기도 했다.
그러나 법안이 계속 추진되면서 구글은 '미디어 황제' 루퍼트 머독의 뉴스코퍼레이션과 현지 대형 미디어 기업 '세븐 웨스트 미디어' 등과 사용료 계약을 체결했다. 페이스북도 지난 23일 호주 정부와 법안을 일부 수정하는 대신 뉴스 서비스를 재개하는 데 합의했다.
조시 프라이던버그 재무장관과 폴 플레처 통신장관은 공동성명에서 “이번 법은 미디어 기업이 콘텐츠에 대해 공정한 대가를 받게 할 것”이라면서 “이는 공익을 위한 저널리즘이 유지되도록 돕기 위함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로이터통신은 호주에서 이러한 법이 마련되면 비슷한 법을 준비하는 영국과 캐나다 등 다른 국가에도 힘이 실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데일리굿뉴스>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