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평화통일 교구(敎具)로 지원하겠다고 제시한 카드놀이. 사진: chosun.com 캡처


서울시교육청이 다음 달 통일교육주간(5월 넷째 주)에 초·중·고교에 지원하는 평화·통일교육 도서에 북한의 핵무기 개발과 주한 미군 철수 요구를 정당화하고 3대 세습을 미화한 내용을 담은 책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의 '교실로 온 평화통일 꾸러미'에는 “북한 사람들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구가하며 살고 있었다” “북측 인민들은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이어 반제(反帝)·자주의 가치를 계승할 지도자를 찾았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가장 적격이라고 판단한 것”이라는 등 북한을 일방적으로 미화한 책이 다수 포함됐다.

“북 핵무기는 공격용 아냐, 탈북자 자본주의 노예 될 것” 내용 포함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비서관을 지낸 저자가 쓴 '우리, 함께 살 수 있을까?'는 “북측이 개발한 핵무기는 애초에 공격용이 될 수가 없다”며 “북측은 약속한 선언과 합의에 근거해 비핵화 절차를 실제로 진행하고 있다”고 일방적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 책은 또 “북핵 문제의 근본적 해법은 미국이 적대적 대북 정책을 내려놓는 것이고, 결국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을 체결하면 모든 게 해결된다”고 한다. “주한미군이 철수해도 군사적 충돌 상황은 발생하지 않는다”며 “주한미군이 철수할 경우, 방위비 분담금에 책정된 예산을 정말 필요한 곳에 쓸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지원 도서 가운데 일부는 “탈북자들은 먹고살기 위해 남측으로 온 것이지 북측 체제에 불만을 품고 넘어온 경우는 아주 드물다” “남측에 가면 정착 지원금도 주고 집도 준다고 하니 혹해서 남으로 오게 된 것” “탈북자들은 결국 자본주의의 노예가 될 것” 등 탈북자 비하와 다름없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북 도발은 전정부 탓… 천암함 폭침은 천안함 사건으로 기술

남북 갈등을 이명박, 박근혜 정부 탓으로 돌리고 북한 도발은 의도적으로 감춘 책도 있다. '10대와 통하는 평화통일 이야기' 책은 “이명박 정권이 북한에 적대감을 드러내고 군사적 공격까지 언급한 결과, 남북 사이 무력 충돌, 금강산에서 남한 관광객 피살, 개성공단에서 남한 노동자 억류 등의 사건이 끊이지 않았다”며 “2010년 3월 천안함 사건이 터졌다”고 서술했다. 천안함 폭침을 '천안함 사건'으로 써 도발 주체가 북한이라는 점을 감춘 것이다.

'우리는 통일세대'라는 책은 “옥류아동병원은 아이들 심장병 수술을 3000건 이상 모두 무상으로 했다니 집안에 중환자가 생기면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는 우리나라의 현실과 비교된다”고 썼다. 또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선택은 인민들이 지도자를 잃은 슬픔을 용기로 전환시키며, 김일성 주석의 뜻을 계승하는 데 매진하는 일이었다” “북녘 사람들은 세포 등판(대규모 목축단지)의 건설로 질 좋은 고기를 마음껏 먹을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신화와 자부심을 만들어냈다” 등 북한 선전 매체와 다름없는 서술이 많이 담긴 것으로 나타났다.

병역 거부자 책도 포함

또한 이 꾸러미에는 '군대가 없으면 나라가 망할까' '평화는 처음이라' 등 병역 거부자들이 쓴 책 2권도 지원 도서 목록에 포함돼 있다. 이에 역사 교수 출신인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은 “좌편향 역사관과 북한의 가짜 평화를 학생들에게 심어줄 책과 교구를 국민 세금으로 구입해 교육에 쓴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다양한 책과 교구로 평화·통일교육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학교에 선택권을 준 것인데 일부 도서에 대한 내용 검증은 부족했다”며 “병역 거부자 책 등을 지원 도서 목록에서 빼겠다”고 밝혔다.

이 꾸러미는 서울시교육청이 제시한 추천 도서 36권과 교구 22가지 목록으로, 학교가 원하는 종류와 수량을 고르면 100만원 한도에서 교육청이 구입해 보내준다. 서울시교육청은 희망 학교 신청을 받아 44개 학교를 선정했고, 해당 학교는 지원받은 책과 교구로 다음 달부터 7월 중순 사이에 교과 수업,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에 평화·통일교육을 하게 된다.<복음기도신문=크리스찬타임스>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