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크리스찬대학은 지난 25일 김경일 박사와 차재성 박사를 강사로 '마케팅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난 25일(토) 조지아크리스찬대학교(총장 장영일 목사) 경영대학원(원장 김경일박사)에서 주최한 '한인 경영인을 위한 마케팅 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세미나는 김경일 박사와 차재성 박사를 강사로 마케팅이 경영에 제일 중요한 이유는?, 마케팅의 기본원리는 무엇인가?, 고객 만족이 중요한 이유는?, 서비스 만족도는 어떻게 측량하나? 라는 4가지 주제를 가지고 세미나를 진행했다.
김경일 박사는 “고객 만족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사업 성공의 지름길이다.” “기업 또는 사업체를 운영하다보면 물건을 팔기위해 무슨 말을 해야하는 지가 중요하다”며 “적절한 시장에 동일한 메세지를 전달해 물건을 구입하도록, 전략을 수립하는 분야가 마케팅”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차재성 박사는 '고객 만족의 이론 및 측정 방법론'을 주제로 고객만족의 정의, 고객만족의 전략적 중요성, 고객만족 이론, 고객만족 측정 방법론에 대해 논의했다.
그는 “현대사회의 마케팅에서 고객만족의 중요성이 점점 커져감에 따라 많은 기업들과 컨설팅 업체들이 나름대로 고객 만족도를 측정, 발표함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재고에 기여하고 있다. 고객만족이란 제품 혹은 서비스 체험에 대한 종합적 평가로서, 고객의 재구매 및 추천 등의 고객 소비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고객성과 지표다.
요즘은 특별히 SNS의 발달로 정보공유가 빠르고 쉽게 이루어지는 환경이기 때문에, 모든 비즈니스에서 고객의 상품사용 경험이 마케팅에 직, 간접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실제 90%에 가까운 고객들이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사용자 리뷰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측정 방법론 부분에서는 미국, 유럽, 한국, 말레이시아 등에서 측정 발표되고 있는 미국 고객 만족지표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ACSI) 방법론과 응용에 대해소개했다.
차 박사는 “한인 기업들도 자신들의 환경에 맞는 고객만족 모델측정을 개발해 활용함으로써 '고객만족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차재성 박사는 성균관 대학교 영문과, 서울대학교 경영학 석사, 미국 미시간대학 마케팅 박사, CFI Group 이사, CFI Korea 대표 등을 맡고 있는 경제전문가다.
조지아크리스찬대학이 마련한 이번 무료 경영세미나는 GSU의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 일환으로 세 번째로 열렸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