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th Community Church



뉴저지 파라무스지역의 필그림교회가 미국장로교단의 한미노회와의 소송으로 교회재산과 건물에에 대한 권리를 내려놓고 다른 예배처소로 옮겨 "필그림선교교회"라는 새로운 이름으로1월 7일 2018년 새해 첫 주일예배를 드렸다.
버겐카운티 지방법원으로부터 교회 재산과 건물에 관한 모든권리를 교단의 한미노회로 이양하라는 판결을 받은 필그림교회(양춘길 목사)는 15년동안 폐허같았던 터전에서 뉴저지 유수의 대형교회모습으로 성장시켜 놓은 교회시설과 건물을 고스란이 남겨두고 조용히 물러나갔다.
필그림교회는 소속되어 있던 미국장로교(PCUSA)의 동성애에대한 입장에 반대하면서 교단탈퇴를 시도해오다가 지난해 8월 13일 탈퇴성명서와 함께 "복음장로교단(ECO)"가입을 선언한 바 있다.
예배장소 이전에 앞서 12월 24일 주일에 필그림교회는 교회재산 보호를 위해 노회와 법정에서 계속 다툴것인가 아니면 성경말씀대로 그러지 말것인가를 투표에 붙여 투표자의 94%의 동의를 얻어 결국 법적대응을 하지않고 떠나게 된것이다. 이는 세상법정에서의 시비를 가릴것인가에 대한 찬반의사라기 보다는 담임 양춘길 목사의 리더십을 인정하고 그의 판단과 지도력에 대한 신임과 지지를 보여준 성도들의 표현으로 보여진다.
이 일로 인하여 양춘길 목사가 담임하는 ECO 교단 소속 "필그림선교교회"와 떠나지 않은 일부교인들의 PCUSA 교단의 "필그림교회"가 별로 멀지않은 거리에서 공존하게 되었다.
필그림선교교회는 전 교회와 수마일 떨어진 위코프 타운의 같은 ECO 교단 미국교회와 교회가 운영하는 중학교임원들의 호의적인 배려로 유아부에서 장년예배까지 2천여명을 수용하는데 별 문제가 없는것으로 알려젔다.
신년감사주일예배로 드린 이날 예배에서 양춘길 목사는 "새출발 하는 사람들 - 예수님과 함께"(마가복음1:14-20)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양춘길 목사는 "우리는 지금 새 출발 하는 사람들이다. 누구와 함께 출발 할 것인가. 우리끼리? 아니다. 예수님과 함께 출발한다.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는 복음중심의 교회, 복음선포의 사명을 가진 교회, 선교적인 교회로 출발한다. 예수님도 회당에서 쫏겨나셨다. 그래서 들판으로 나가시어 거기서 말씀을 선포하시지 않았던가. 교회는 건물이 아니고 사람임을 우리에게 보여주셨다."며 "복음을 위해 우리를 부르신 예수님과 함께 새출발 하자"고 새 출발의 결의를 다졌다.
한편 이날 1,2,3부예배에 참석한 청장년 인원은 예배부 집계에 따르면 1,051명이며 유아부에서 청소년 예배, EM 예배까지 2,000여명이 이날 예배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젔다.
파라무스 PCUSA 필그림교회는 남은 교인들을 위해 노회가 예배를 주도해 나가면서 빠른 시일내에 담임목사를 선임할 것으로 보인다.
1997년에 설립되어 뉴저지 파라무스에서 놀라운 성장을 보이며 뉴저지 주요대형교회로 발전한 필그림교회가 20여년간 소속되었던 PCUSA(미국장로교)교단을 탈퇴한다는 성명서를 주요 일간지를 통해 발표했다.
최근 4년동안 필그림교회는 소속교단인 미국 장로교가 진보적 신학노선을 택하고 성경을 왜곡하여 동성애자인 목사, 장로, 집사에 대한 안수뿐만 아니라 성경적 결혼의 정의까지 "한 남자와 한 여자의 결합"에서 성에 상관없이 "두 사람의 결합"으로 변경하는 과정을 보며 교단과의 관계정리 절차를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필그림교회가 교단 탈퇴를 위해 노회와 교단측과의 오랜 갈등은 이미 교계에 넓리 알려진바이지만 이번 계기로 동포사회도 그 주요 원인이 우리사회에서도 자주 논란이 되고 있는 "동성애"와 "동성 결혼"의 문제임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필그림교회는 2015년 11월 15일 필그림교회 주관 교인 공동회의에서 교단과의 관계정리에대해 98%의 찬성을 얻었고 2016년10월16일에 있은 동부한미노회가주관한 교인 공동회의에서는 97%의 교인이 교단과의 관계정리에 찬성한바 있었다.
그러나 동부한미 노회는 불법적인 노회자체 찬반 투표를 통해 "은혜로운 결별정책"의 약속을 어기고 필그림교회의 교단 관계정리를 부결 시켰다고 탈퇴선언서에서 밝히고 있다.
그 결과 동성애자의 안수 및 결혼을 허락하고 행정적으로도 공정성이 없는 교단에 더 이상 머물 수 없다고 판단한 필그림교회는 2017년 8월 13일 주일 공동의회에서 1,022명이 투표하여 98.1%의 찬성(찬성1003표, 반대 16표, 기권 및 무효 3표)으로 교단 탈퇴를 가결하고 복음언약장로교단 ECO(Evangelical Covenant Order of Presbyterians)교단가입도 96.7%의 찬성으로 가결하였다고 밝혔다.
필그림교회는 미국장로교단에서 탈퇴 하였음으로 더 이상 미국장로교 소속교회가 아니며 동부한인노회의 관할권 아래 있지 않음을 공표하고 있으나 노회측은 교단탈퇴는 불법이며 여전히 필그림교회는 노회 관할 아래 있다고 주장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