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성애와 동성혼을 조장하고 잘못된 성평등, 성적지향 등을 옹호하는 국가인권정책 기본계획(NAP)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동성애동성혼 개헌반대 국민연합과 자유와인권연구소는 어제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가진 토론회에서 국가인권정책 기본계획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전통적 가족 개념을 해체하는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윤성 변호사는 “법령의 집행을 위해선 권리와 의무, 법적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용어에 대한 정의가 중요하다”면서 “기본계획에서 추구하는 성평등은 생물학적 성이 아닌 사회적 성, 제3의 성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전 변호사는 “현행법에도 나오지 않는 사회적 성은 젠더정책 도입으로 이어져 혼인·병역 제도 등 사회제도의 자의적 폐지와 변경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상현 숭실대 교수는 “동성 간 성행위를 포함하고 있는 '성적지향'은 인권으로 포장돼 비판을 전면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면서 “이는 잘못된 성행위를 보호하며 전통적 가족 개념을 해체하는 핵심 요소로 작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최근 교계에서 '선교적 교회'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선교적 교회는 선교공동체인 교회의 본질 회복에 다름 아니라는 주장이 나왔다. 최동규 서울신대 교수는 어제 전남 영암 현대호텔 목포에서 열린 2018 금란선교콘퍼런스(KMC)에서 '선교적 교회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발표하며 이 같이 말했다. 최 교수는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을 계기로 탄생한 교회는 처음부터 복음을 전하는 사명공동체라는 사실을 망각해선 안 된다”며 “'교회는 곧 건물'이라는 개념부터 바꿔서 교회 공동체가 갖고 있는 본래 사명을 회복하라”고 주문했다. 최 교수는 “제도와 성직자 중심의 로마 가톨릭교회에 맞선 지금의 개신교회들은 '성도들의 교제'를 교회의 전형으로 이해하고 있는데 이런 측면에서 교회는 사람, 더 나아가 그 사람들의 공동체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교인들을 선교적으로 훈련하고 교회론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체계화하는 것이 지금 한국교회에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 최근 중국과 네팔 정부의 종교활동 규제 강화 움직임에 따라 이들 국가에서 단기선교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교회와 단체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위기관리재단은 어제 중국과 네팔에서의 선교활동 관련 주의사항을 담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문을 공개했다. 공문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 2월 종교사무조례 개정 이후 '종교 임시장소 심사비준 관리방법'을 이달 발표했으며 향후 '중국 내 외국인의 집단 종교활동 관리방법'도 제정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중국이 발표한 관리방법에는 장소 심사를 위한 각종 요건과 행정절차, 구비서류 등을 명시하고 있다”며 “관련 중국 법령을 준수해 종교 관련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네팔 역시 오는 8월 선교활동을 제한하는 형사법 개정안이 발효될 예정이어서 체류 기간 내 선교활동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 안드레 콕스 국제구세군 대장이 “북한을 돕기 위해 전 세계 모든 구세군의 자원을 동원할 준비가 됐다”며 대북 지원을 향한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콕스 대장은 어제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말하고, “북한 사람들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며 행동을 통해 예수님 사랑을 증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콕스 대장은 “남북 정상 간 만남이 즉각적인 변화를 일으키진 않겠지만 언젠가는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내 생애 동서독을 가로지르는 철의 장막이 절대 무너지지 않을 것으로 봤지만 무너졌다”며 “그런 의미에서 휴전선도 언젠가 반드시 사라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