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 바이블컬리지를 진행하고 계신 통(通) 박사 조병호 목사는 애틀랜타에 통 성경 목회자를 위한 세미나와 집회 일정으로 애틀랜타를 방문했다. 본지는 조 박사와 만나 인터뷰의 시간을 가졌다.

목사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장로회신학대학교(Th.B. 신학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교역학석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Th.M. 조직신학석사), 영국 The University of Edinburgh(Th.M. 선교신학석사), 영국 The University of Birmingham(Ph.D. 역사신학, 철학박사)을 졸업했습니다. 현재 통독원 대표이며 새로운 성경 읽기의 방식으로 성경을 '통'으로 이해하는 CBS바이블컬리지 통 성경학교 강사이며 국제성경통독원 원장, 월간 통톡큐티 발행인, 하이기쁨교회 담임목사, TONG(통) 인터내셔널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신앙을 가지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어머니는 중풍으로 쓰러지셨어요. 그 당시 제 나이 11살, 의지할 곳은 교회밖에 없었어요. 그 후 10년을 힘들게 사시던 어머니가 제 나이 22살 되던 해 제 무릎에서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어머니의 죽음 이후 세상의 꿈을 접고 목회자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통 성경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전 어려서 아버지께 천자문을 배웠어요. 그때는 뜻도 모르고 무조건 외우는 방법으로 천자문을 공부했죠. 서양은 메뉴얼 방식, 동양은 융통성 방식입니다. 이 두 가지 방식을 합하여 만들어진 것이 통독입니다. 동양의 융통성과 서양의 메뉴얼 교육법이 하나의 목표로 만들어진 것이 통 성경입니다.


집회를 인도하는 스타일이 독특하신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성경 말씀은 요절이 아닌 스토리로 표현되어 있어요. 많은 분이 하나의 요절을 가지고 드라마틱하게 설교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성경에 쓰인 스토리에 완결성과 월등함을 믿고 그것을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다 보니 제스쳐가 동반됩니다. 머리속에 상상하는 다양한 지식은 누군가의 표현 방식으로 이해가 되게 됩니다. 목사로서 성경의 스토리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싶고 듣는 분의 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제스처가 함께 동반될 때가 많습니다. 한 예로 드라마 제작을 하려면 원고가 있고 원고에 어울리는 배역의 연기자를 선별하여 보는 시청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작품을 만듭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성경을 배우는 이들의 이해를 도우려고 제스쳐를 동반합니다.


통 성경이 다른 성경공부와 구별된 점은 무엇인가요.
'통'이라는 단어의 뜻을 알면 이해가 쉬울 거에요.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할 때 시간, 공간, 인간을 묶어서 창조하셨어요. 이 창조 형태를 통으로 묶어 이해하는 것이 통 성경입니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역사순 100강의, 성경과 5대 제국 20강의, 성경의 역사, 지리, 문화, 신학을 모두 통通으로 공부합니다. 통 성경은 성경 전체를 역사 순으로 1독 통독합니다. 인간이 '개인, 가정, 나라'로 존재하는 것을 통으로 바라봅니다. 나라라는 말은 인간이 참여하지만 하나님의 통치 형태인 만큼 '제사장 나라, 오대 제국(애굽을 비롯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 하나님 나라'를 통으로 살펴 '시간, 공간, 인간'과 '개인, 가정, 나라'를 통으로 이해하고 읽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경 전체를 통으로 살펴 가르치기에 다른 성경 공부와 구별됩니다.

성경을 한마디로 요약하여 표현한다면?
“성경 한 권이면 충분하다” 아닐까요? 이 말이 품은 의미는 시간, 공간, 인간이 하나님의 소유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다는 것은 내 인생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소유권 안에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 깨달음은 성경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사진 좌) CBS 통성경 바이블칼리지를 진행하고 있는 조병호 박사 (우) 조병호 박사 저서 <성경과 고대전쟁>


몇 권의 저서를 지필하셨나요?
17년 동안 한 50권을 출판했습니다. 제가 출판한 책 중 90%는 성경에 관한 서적입니다.


많은 저서를 집필하신 이유가 있나요?
어려서 웅변을 시작했습니다. 힘든 가정 환경에 웅변 원고를 직접 쓰며 자연스럽게 글쓰기가 단련되었지요. 글쓰기를 좋아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책을 저술합니다.


앞으로도 책을 계속 출판하실 예정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가족관계는 어떻게 되시나요?
두 딸과 아들 3남매를 두고 있습니다. 저는 제 아이들이 월등한 평신도로 자라나기를 바랍니다. 큰딸은 하루에 성경을 한 시간 반씩 읽어 지금까지 성경을 100회 통독했습니다. 지금은 런던에서 로스쿨을 졸업 후 법 경제학 박사 논문을 쓰고 있습니다.
둘째 딸도 성경을 70번 이상 통독했으며 현재 런던 캠브리지 대학에서 고고학 박사 과정 중 입니다. 둘째 딸의 꿈은 유엔 사무총장이 되는 것입니다. 막내 아들은 영국에서 태어나 23년째 영국에서 살고 있으며 미래의 꿈은 한국의 대통령이 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목회자 가정에서 테아니 목회자의 길을 가는 것도 감사하지만(저처럼) 제사장 나라와 하나님 나라에 끼여있던 5대 제국의 변동이 왜 진행되었는지 이해하고 하나님 통치의 동참자로 한 나라를 다스리는 동역자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비전이나 꿈이 있다면 나누어 주세요.
통의 방식으로 쓰인 “성경과 오대제국”은 영문으로 출판되어 서구 독자에게 많이 읽혔습니다. 성경에 관한 책을 영문으로 출판하여 미국에서 팔리는 경우는 아직 없었습니다. 제 꿈은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물론 미국을 넘어 세계 기독교인들에게 통 성경을 알리고 싶은 것입니다.


캐나다의 몇몇 교회에서는 제 저서가 성경공부의 교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 저서가 더 많은 현지 기독교인들에게 알려지고 읽히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이 주신 비전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 땀 흘리고 실천하는 기독교인들과 함께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일 하기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